CFD 거래

CFD 거래
CFD란?

CFD란 무엇이고
어떻게 거래하나?

CFD(Contract for Difference; 차액거래약정)은 인기 파생상품입니다. 파생상품은 실제로 자산을 보유하지 않아도 거래할 수 있도록 설계된 금융상품입니다. 파생상품의 예로는 옵션, 선물, 스왑이 있습니다.

CFD를 거래하면 실제 자산을 소유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 대신 약정 개시 시점과 종료 시점의 차액을 거래하게 됩니다. 이 종료일 즉, CFD의 약정 만료일은 선물 등 다른 파생상품과 달리 고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약정은 단기로 끝나거나 장기로 계속 이어갈 수 있습니다.

CFD 거래의 장점 중 하나는 상승, 하락 양방향 가격 변동으로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수익, 손실 여부는 올바른 방향 예측에 달려 있습니다. CFD를 통해 통화, 주식, 지수, 암호화폐(비트코인 포함), 원자재 등 다양한 자산을 거래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거래하기 전에 CFD를 이해해야 합니다.

Video: CFD Trading
Explained

CFD는 어떻게 거래하나?

전체 과정을 이해하려면 먼저 마진 거래의 개념을 알아야 합니다. 레버리지 CFD를 거래하면 거래 금액 전액을 투자하지 않아도 가격 변동에 대한 노출을 늘릴 수 있습니다. 즉, 레버리지를 사용하면 계좌 잔액 이상으로 시장 노출을 늘릴 수 있다는 뜻입니다.

CFD 거래 - CFD
마진이란?

CFD 거래를 시작하려면 정식 인허가 브로커에서 "마진 계좌"를 개설해야 합니다. 브로커는 트레이더가 큰 포지션을 거래할 수 있도록 레버리지를 제공합니다. 이 말은 소액을 투자해 큰 수익을 낼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레버리지는 손실도 키울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따라서 레버리지는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마진 계좌를 유지하려면 잠재적 손실에 대비한 최소한의 금액을 항상 예치해 놓아야 합니다. 이를 "개시 증거금" 또는 "예치 증거금"이라고 합니다. 이는 브로커에서 빌린 돈과 포지션 전체 평가액 사이의 차액입니다.

손실이 발생해 계좌 잔고가 요구 수준 미만으로 부족해지면 브로커가 "마진콜"을 통보합니다. 이 마진콜은 계좌에 소위 "유지 증거금"을 입금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XYZ 회사의 주식이 주당 $130에 거래되고 있다고 가정합니다. 이 가격에 1,000계약을 매수하기로 결정합니다. 지불해야 하는 총 계약 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130 x 10,000 = $130,000.

레버리지를 사용하면 적은 투자금으로 동일한 주식 수에 대한 노출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필요 마진이 총 거래금액의 5%라면 거래계좌의 증거금으로 단위 CFD당 $6.50만 있으면 됩니다.

그러면 총 필요 마진은
(0.05 x 130,000) = $6,500.

이 금액은 $130,000보다 훨씬 적지만 주식을 직접 매수한 것과 같은 노출을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익은 100% 발생합니다. 반면 손실도 100% 발생함을 감안해야 합니다.

이 증거금률은 거래하는 국가별로 다릅니다. 규제 기관마다 레버리지 한도가 다릅니다. 이 한도는 변동성 확대로 인한 손실로부터 트레이더를 보호하기 위한 것입니다.

CFD 거래에서 "롱" 또는 "숏" 포지션

CFD를 거래하면 상승, 하락 때 모두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앞으로 상승할 것으로 생각되면 기초자산을 매수 즉, "롱" 포지션을 취합니다. 하지만 앞으로 하락할 것으로 생각되면, 자산을 매도 즉, "숏" 포지션을 취합니다. 개시 가격과 종료 가격 사이의 차액을 거래해야 하지만, 가격이 하락할 때도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레버리지 CFD 거래의 예

다우종합지수인 US30가 기초자산인 CFD를 거래한다고 가정합니다. US30이 거래되는 가격:

Bid/Ask 스프레드

여기서, bid는 매수 가격입니다. 이는 통화쌍을 매도하는 가격입니다. 큰 쪽이 ask 가격 즉, 통화쌍을 매수하는 가격인 매도 가격입니다. 이 두 가격 사이의 차이를 "스프레드"라고 합니다. 이는 거래 비용이 됩니다. 해당 통화쌍의 유동성과 브로커 선택에 따라 스프레드는 높거나 낮아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브로커는 매수/매도 가격 즉 스프레드를 최대한 낮추려고 대형 유동성 공급자의 주문 가격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제 다시 거래로 돌아가서 US30이 앞으로 오를 것으로 생각되어 5 계약 매수를 결정합니다. 증거금율은 1%입니다. 즉, 전체 포지션 금액의 1%만 마진 계좌에 입금하면 된다는 뜻입니다.

한 시간 후 22100.00/22112.00까지 상승하여 수익이 납니다. 현재가(매수호가)인 22100.00에 매도해 포지션을 종료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가격이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였습니다. 하지만 예측과 달리 반대로 하락했다면 손실이 발생했을 것입니다. 이러한 계속된 가격 변동에 대한 판단과 결과적인 수익/손실은 매일 발생합니다. 이는 개시증거금의 순손익으로 이어집니다. 평가잔액(계좌 잔액 + 손익)이 요구 마진(1105) 미만이 되는 손실이 발생한 경우 브로커가 마진콜을 통보합니다. 요구되는 금액을 입금하지 않았고 가격이 계속 반대 방향으로 움직여 개시 증거금의 50%까지 평가 잔고가 줄어들면 계약은 현재 시장가로 강제 청산됩니다.

거래 가능한 최소 가격 변동폭이 어떻게 되는지 아시나요? 이 최소 가격 변동폭을 핍(pip; percentage in point)이라고 합니다. 지수의 경우 1핍은 변동폭 1.0에 해당하고 이를 지수 포인트라고 합니다. 위의 예와 같은 외환에서는 가장 작은 변동폭을 표시하는데 사용됩니다. 미국 달러가 포함된 AUD/USD와 같은 통화쌍의 경우 핍은 소수점 넷째 자리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AUD/JPY와 같이 일본 엔이 포함된 통화쌍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소수점 셋째 자리가 됩니다.

이러한 계속된 가격 변동에 대한 판단과 결과적인 수익/손실은 매일 발생합니다. 이는 개시증거금의 순손익으로 이어집니다. 사용가능 마진이 마이너스가 되면 마진콜이 발생합니다. 요구되는 금액을 입금하지 않으면 가격이 계속 반대 방향으로 움직일 경우 현재 시장가로 포지션이 청산될 수 있습니다. 사용가능 마진을 확인하는 절차를 일일정산(marking to market)이라고 합니다.

가격이
US30
까지 가능한 수익 또는 손실
(롱 포지션의 경우)
+1% 상승 22300.80/ 22312.80 USD 1044.00
-1% 하락 21859.20/ 21871.20 USD -1164.00

헤지 방법은?
CFD를 사용한

여기서, bid는 매수 가격입니다. 이는 통화쌍을 매도하는 가격입니다. 큰 쪽이 ask 가격 즉, 통화쌍을 매수하는 가격인 매도 가격입니다. 이 두 가격 사이의 차이를 "스프레드"라고 합니다. 이는 거래 비용이 됩니다. 해당 통화쌍의 유동성과 브로커 선택에 따라 스프레드는 높거나 낮아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브로커는 매수/매도 가격 즉 스프레드를 최대한 낮추려고 대형 유동성 공급자의 주문 가격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CFD 거래의 큰 장점은 보유 포지션 내 단기 시장 변동성에 대한 헤지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헤지는 하방 위험을 회피할 때 사용할 수 있는 투자 전략입니다. 이로 인해 수익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 ASX 200 지수의 주요 기업 주식으로 구성된 150,000 AUD 상당의 주식 포트를 보유하고 있다고 가정합니다. 이 포트는 15,000 AUD씩 10개로 분할됩니다. 그러면 15,000 AUD 상당의 Adelaide Brighton 주식과 15,000 AUD 상당의 ANZ Banking Group Ltd 주식을 보유할 수 있습니다.

이 두 기업 주가가 실적 부진으로 단기적으로 하락할 것으로 생각한다면 CFD에 숏 포지션을 취해 잠재 손실을 피할 수 있습니다.

주식을 매도하는 대신 Adelaide Brighton과 ANZ Banking Group Ltd에 CFD 숏 포지션을 취한다고 가정합니다. 이 헤지를 위해서는 약 10%인 3,000 AUD의 노출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그냥 주식을 매도하고 나중에 주가가 떨어진 후 다시 매수하면 되지 왜 CFD 숏을 선택해야 할까요? CFD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주식을 매도할 때 자본 이익이 발생하면 과세 대상이 됩니다. 해당 자산을 매도할 생각이 없다면 쓸데 없이 세금만 낸 것이 됩니다. CFD의 경우 세금을 낼 필요가 없으며 거래비용도 마진과 스프레드로 제한됩니다.

  • 증시가 하락할 경우 주식 자산 손실은 CFD 숏 포지션으로 상쇄됩니다.

보유 기간

매일 장이 마감된 후 계좌에 보유한 CFD 포지션이 있으면 유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비용은 해당 보유 수수료와 포지션 방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보유 비용은 CFD 거래 비용 중 하나입니다.

Start Trading Forex with a
Global Regulated Broker

시작하려면?
CFD 거래를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CFD 거래 시작을 위한 6

1단계 |
Build Your Knowledge

이 시점에 도달했다면 이미 1단계에 있는 것입니다. 지식은 가장 큰 자산이므로 CFD와 CFD 거래 방법에 대해 최대한 알아둬야 합니다. 여기에는 기초적인 트레이딩 용어 및 개념을 비롯해 온라인 거래 플랫폼 사용법에 대한 이해가 포함됩니다. FP Markets 트레이더 허브 블로그는 다양한 리서치 및 교육 자료가 있는 훌륭한 자료 센터입니다.

2단계 |
Open an FP Markets
거래 계좌

FP Markets과 같은 규제 준수 CFD 브로커에서 등록하여 데모 계정 또는 라이브 계정을 개설합니다. 2005년 창립한 FP Markets는 트레이더가 원하는 거래 환경을 알고 있으며, 몇 가지 핵심 영역에 집중해 트레이더의 요구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즉,

  • 낮은 스프레드: 최상위 유동성 공급자 덕분에 메이저 통화쌍에 대한 스프레드는 최저 0.0핍에서 시작됩니다.

  • 빠른 체결: NY4 Centre에 있는 거래 서버는 광섬유를 통해 ECN 망과 유동성 공급자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지연 없는 초고속 체결이 가능합니다.

  • 최신 기술: 당사의 IT 기술 상 강점은 시스템 트레이딩(EA)과 카피 트레이딩 시스템과 같은 자동매매 전략을 구사하는 트레이더에게 이상적 조건을 제공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 상품: FP Markets에서는 외환, 주식, 금속, 지수, 원자재, 암호화폐 등의 CFD를 거래할 수 있습니다. 데스크탑 및 모바일에서 거래할 있는 글로벌 금융시장의 10,000여 CFD 상품을 제공합니다. 거래 가능한 상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 고객 서비스: 수상 경력에 빛나는 고객지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다국어 고객지원팀이 24/7 상시 대기 중입니다. 등 다양한 수단을 통해 상담해 드립니다: 실시간 채팅, 전화 및 이메일.

3단계 |
Create a Trading Strategy

CFD를 이용하면 단일 거래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자산에 대한 노출이 가능합니다. 트레이딩 계획을 세울 때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거래하려는 자산 선택

  • 투자금

  • 투자 가능 시간

  • 위험감수 성향

  • 트레이딩 경험

자제력을 유지하고 실시간으로 위험관리 전략을 적용하려면 올바른 매매 계획을 세우고 지켜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FP Markets는 본인에게 적합한 트레이딩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트레이딩 e북웨비나를 제공합니다.

4단계 |
Fundamental and Technical
Analysis

시장 분석을 수행함으로써 변동성 시장과 매매 기회를 포착할 수 있습니다. 시장 분석에는 기초 분석 그리고 차트 분석두 가지 접근법이 있습니다. 기초 분석은 글로벌 금융시장에 영향을 줄만한 지정학적 이벤트, 경제지표 발표, 뉴스 속보와 관련이 있습니다.

반면에 차트 분석은 시장 데이터로 추세를 확인하고 매매 결정을 내리는 것을 말합니다. 보조지표 사용을 통해 향후 가능한 추세 및 가격 패턴을 올바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MetaTrader 4 및 MetaTrader 5와 같은 거래 플랫폼에는 시장 분석 수행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보조지표와 차트 도구가 사전 설치되어 있습니다.

5단계 |
Choose Your Trading Platform

FP Markets에서 거래할 때의 장점 중하는 선택의 폭입니다. 제공되는 거래 플랫폼으로는 MetaTrader 4, MetaTrader 5, Iress, FP Markets 자체 개발 모바일 트레이딩 앱이 있습니다. 탄력적이고 안정적으로 거래할 수 있는 플랫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모든 거래 플랫폼은 시장 분석을 수행하고 원활한 거래 체결을 위한 다양한 도구를 제공합니다.

6단계 | 리스크 관리에

시장상황, 포지션 크기에 상관 없이 모든 거래에서 위험관리는 필수입니다. 잠재 손실을 제한할 수 있는 수단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탑로스: 스탑로스를 설정하면 지정된 가격 도달시 자동으로 포지션을 종료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시장이 불리한 방향으로 움직일 경우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이익 실현: 이 주문은 지정한 수익 도달시 포지션을 종료하는 주문입니다. 이를 통해 불필요한 리스크로부터 포지션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추적 손절: 이 주문은 시장이 원치 않는 방향으로 움직이면 손절 가격도 같이 이동하지만, 시장이 방향을 전환하는 즉시 포지션을 종료합니다. 포지션이 너무 일찍 종료되는 것을 방지해 주는 주문입니다.

보다 상세한 기초 및 차트 분석과 트레이딩 교육이 필요하다면 트레이더 허브 블로그를 방문하세요.

CFD의 장점
트레이딩

다양한 금융시장: FP Markets에서 CFD를 거래하면 세계 주요 금융시장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CFD로 제공되는 상품은 외환, 주식, 지수, 금속, 원자재, 암호화폐 등 10,000여 종목입니다. 여기에는 USD/AUD와 같은 통화쌍 외에도 애플, 아마존 등 세계적 기업 주식도 포함됩니다.

하락장 매매: CFD 거래의 특징 중 하나는 '롱' 또는 '숏' 플레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일반적 금융시장에서는 가격 상승 시에 수익이 나는 '롱 포지션' 거래만 가능합니다. 반면서 '숏 포지션'을 개시할 수 있다면 가격 하락 시에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추가적인 매매 수익 기회를 제공합니다.

무과세: 기초자산을 소유하는 것이 아니므로 CFD 거래와 관련된 세금은 없습니다. 또한, 마진 거래와 레버리지 사용을 통해 소액의 투자금으로 노출을 늘릴 수 있습니다.

마진: 전체 금액의 일부만(마진) 입금해도 포지션을 개시할 수 있는 비용 효율적인 투자 방식을 제공합니다. 요구되는 마진 금액은 종목, 유동성 및 기타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효과적 헤지 수단: CFD 거래의 주요 장점은 헤지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보유 포지션 내에서 단기 시장 변동성에 대한 헤지로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헤지는 세금이 문제될 수 있는 다른 보유 종목을 매도하는 대신 사용하는 전략입니다.

기초자산 거래 반영: CFD는 기초자산의 가격 등 거래 환경을 흉내 내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아마존 주식 CFD를 매수하는 것은 나스닥에서 거래되는 아마존 주식 1주를 매수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정해진 만기일 없음: 선물, 옵션과 같은 다른 파생상품과 달리 CFD는 만기일이 없습니다. CFD는 원하는 기간만큼 보유할 수 있습니다.

CFD 거래 - FAQ

CFD 거래에서 신경 써야 할 세가지 숫자는 '매수호가', '매도호가', '스프레드'입니다. '매수호가' (Bid)는 일반적으로 왼쪽에 표시된 매도 가격이고 '매도호가' (Ask)는 둘 중 높은 가격으로 자산을 매수하는 가격입니다. 이 두 호가 사이의 차이가 "스프레드"이며 거래 비용이 됩니다. 해당 자산의 유동성에 따라 스프레드는 높거나 낮아질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거래를
시작하세요

지금 계정 개설하기

bullet 자동으로 포지션 개시 및 종료
bullet 뉴스 및 경제 캘린더
bullet 보조지표 및 차트
bullet 기타 여러 도구 포함

고객님께서 이메일을 제공해주신다는 것은 FP Markets 개인 정보 정책에 동의함과 동시에 마케팅자료를 받아 보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언제든지 구독취소가 가능합니다.





사이트 맵 | © FP Markets 2020



Get instant Updates in Telegram